새시대 어린이 전도법 

 

왜 전도하지 못할까요? 이유는 뻔합니다. 전도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천국 간다'는 것이 무언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전도에 대한 오해 때문입니다.

전도는 누가 하는 것입니까? 하나님께서 하십니다.(막1:17)하나님은 오늘도 우리를 사랑하고 계십니다.

오늘도 하늘나라의 기쁜 소식을 알지 못하는 어린이를 향하여 너희는 가라고 명령하십니다.

 

≪"니느웨에는 좌우를 분변하지 못하는 자가 120,000여명이요...

 

내가 아끼는 것이 어찌 합당치 아니하냐"(욘4:11)≫ 어린이는 어디든지 있습니다.

그들은 오늘도 전도자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어린이는 스스로 예수님께로 오지 못했습니다.(마18:12) 데리고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 교사는 지금 무얼 하고 있습니까? 어린이가 교회학교에 결석했을 때,

아무런 감각도 없이 그저 출석부에 결석표시를 쭉 그어 가고 있지는 않습니까?

이 아이가 왜 않나 왔을까? 하는 마음의 찔림도 없이 말입니다. 그들을 찾아가는 교사가 됩시다.

주님께서는 먼저 믿는 자에게 가라고 명령하십니다.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고후6:2)
우리는 복음이라는 좋은 선물이 있습니다. 절대로 복음을 부끄러워해서는 안됩니다.

1. 어린이 전도의 문제점


1) 부모들의 경쟁사회에 대한 강요 때문에 어린이들이 개인 시간의 자유가 없어진 시대입니다.

(3-4개 학원 과열 경쟁의 피해가 크다.) 그러므로 부모 설득이 우선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졌습니다.


2) 교사들에게도 문제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피부로 느끼면서 그래서 "전도는 안 되는 시대이다."라고 생각해 버립니다.

그러나, 세계 복음화가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계획이심을 믿으십시오.

기도하면서 일할 때 하나님의 지혜로 가능해집니다. 미리 짐작으로 겁을 먹는 교사가 되어선 안됩니다. 기도, 말씀연구,

성령의 조면, 훈련을 잘 감당하기를 바랍니다.

교사의 부정적인 생각은 도움이 안됩니다.


3) 교사 부족의 문제점을 들 수 있습니다.

"추수할 것은 많되 추수할 일꾼은 없는 현실입니다."라고 주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추수할 일꾼을 보내어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라고 주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교회학교마다 '교사훈련'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4) 교회학교 교사의 권위에 대한 잘못된 생각이 문제입니다.

교회학교 교사는 사회적으로 지위가 높은 사람일수록 교사로 더욱 열심히 참여해야 합니다.

미국 카터 대통령이 현직 대령으로서 주일에 주일학교에서 봉사하고 있을 때에 기자들이 들어와서

여러 가지 질문을 했습니다. 그때, 카터 대통령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주일 날 이럴 시간이 있으면, 교회로 돌아가서 예배를 드리시오." 라고 말입니다.


5) 교회가 주변(부모, 이웃) 신뢰감을 회복하는 일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교사(그리스도인)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신뢰받은 교사들이 주변에 사는 어린이들을 먼저 가르치고(가정에서, 새 소식 반 전도 프로그램 운영), 복음이 들어 간 후에

교회학교로 연결하는 방법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6) 교회마다 어린이 전도를 위해 하는 투자의 동기가 잘못되었을 때에 오는 피해가 큽니다.
물품으로 전도한다는 것에 대해 무조건 부정적으로 보기보다는 한 영혼이라도 더 많이 구원시키려고

하는 동기라면 찬성할 일입니다. 그러나, 복음 제시의 중요성을 망각한 채, 복음 이외의 것에 더욱 치중하고 있는 현실이라면,

우리는 회개해야 합니다.

2. 어린이 전도


1) 어린이 전도의 정의
전도는 복된 소식(막1:15)을 예고하고(마3:1-), 가르치고(마13:54), 증인(행1:8) 되는 것입니다.
어린이 전도란, 어린이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만나 거듭나는 변화를 얻도록 말씀과 성령으로 일하는 것

입니다. 어린이에게 있는 모든 문제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해결됨을 발견하게 하는 것입니다.


2) 어린이 전도의 3대 요소
   (1) 복음(고전15:3-4) (2) 방법(고전9:12) (3) 사람(딤후2:2)

3) 어린이 전도의 동기
  (1)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입니다.(마18:14)
  (2) 예수님의 지상명령이기 때문입니다.(마28:19, 막16:15)
  (3) 죄로부터 구원받고 싶어하는 어린이(인류)의 요구이기 때문입니다.(눅19:10, 요12:47)


4) 어린이 전도의 중요성
(1) 교회 교인수가 늘어납니다.
     선교사의 75%, 교인의 65%가 어린이 때에 복음을 접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2) 어린이 전도가 성인 전도보다 더 쉽습니다.
     성인에 비해서  적은 전도 비용과 적은 일원을 동원하여 많은 결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3) 어린이의 영혼과 함께 어린이의 남아 있는 생애를 구하는 일입니다. 
     주님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할 수 있는 시간이 성인보다 길어집니다.
(4)사회정화 개혁의 초석이 됩니다.
     어린이의 바른 교육활동과 성서적 인물로 성장될 때 개인 가정 사회 국가는 바르게 될 것입니다.
(5) 어린이는 스스로 구도할 수 없습니다. 어린이는 배우는 대로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5) 어린이 전도의 대상
   물론 어린이들입니다.

   어린이들의 신앙적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어떤 심리와 실질적 전도대상을 어떻게 나누어야 하겠습니까?
 (1) 어린이들의 신앙적 특징
     ① 어린이들도 믿을 수 있습니다.(마18:6, 엡6:1)
     ② 어린이도 찬송할 수 있습니다.(마21:15) 
     ③ 어린이도 성경을 알 수 있습니다.(딤후3:15)
     ④ 어린이도 헌신할 수 있습니다.(요6:9)
 (2) 어린이의 일반적인 특징
     ① 어린이는 모두 각각 다릅니다. 
         전도하는 방법도 똑 같이 하지말고 각기 능력과 특성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② 어린이는 신체적으로 활동성이 매우 강합니다.
         어린이들은 언제나 떼를(무리, 집단) 이룹니다. 그 중에 왕초를 잡아야 합니다.
     ③ 어린이는 호기심이 강합니다.
         무엇이든지 배우려고 하는 그들에게 하늘나라를 가르쳐야 합니다.
     ④ 어린이는 변화 있는 교수법을 좋아합니다.
         일정한 스타일엔 곧 짜증을 내고 마는 것이 어린이들입니다.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그들은 새로운 것을 보면, 물고기처럼 모여듭니다.
  (3) 어린이 신앙의 상태에 따른 대상
     ① 구원받은 어린이
         그리스도가 누구며 확실히 믿고 감사와 찬송이 끊이지 아니하는 어린이를 말합니다.

         그들에겐 성령의 열매가 있습니다.
     ② 교회에 나오는 어린이
         계절과 주위 환경에 따라 나오는 어린이들입니다.

         때로는 상타러, 간식 먹으러, 놀려고 나오기도 합니다. 그들에게 맞는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③ 구원받지 못한 어린이
         교회 밖에 있는 어린이들로서, 그들에게 그리스도와 하늘나라를 접하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6) 어린이 전도자는 누구인가?
 (1) 어린이를 데리고 나오는 자입니다.
     ① 부모들입니다.(엡6:4, 신6:7, 시78:5-8, 딛1:6)

     ② 그리스도인들입니다.(막16:15)
 

 (2) 어린이 전도자의 자격
     ① 영적인 통찰력이 있어야 합니다.(약5:16, 요일5:14-15, 딤후2:15)
     ② 어린이에 대한 사랑과 이해를 할 줄 알아야 합니다.(고전13장)
     ③ 하나님께 대한 헌신이 있는 사람입니다.(롬12:1-2)
     ④ 구원확신을 소유한 사람입니다.(요일5:11-12) 
     ⑤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⑥ 성령이 충만한 사람(기도하는 사람)입니다. 
     ⑦ 영혼을 사랑하기에 권면하고 싶어하는 사람입니다.
     ⑧ 하나님 말씀으로 준비되어 있는 사람입니다.

7) 어린이 전도의 방법
어린이 전도는 기술 그 이상의 것입니다.

구변으로 하는 것도 아닙니다.

오직 성령께서(요3:5) 말씀을 통하여(벧전1:23) 그들을 붙잡아 주십니다.


 (1) 준비
    전도자의 영성과 훈련 그리고 파송과 함께 기도의 준비, 필요한 물질, 전도자료의 준비 필요 
 (2) 접촉
  어린이들의 지역적 환경과 가족현황, 교육정도 등, 전도 대상자에 대한 상황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필요한 자료를 갖고 그들과 접촉해야 합니다.

  어린이들에겐 복음을 제시할 때, 구체적인 단어와 언어 사용이 필수이며,

  그들의 인격을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겸손과 사랑으로 대해야 합니다.

  그들의 질문에 지혜롭고 지적으로 대답해 주어야 합니다.

  때론 언어로, 문서로, 각종 시청각 재료 등으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합니다.
 (3) 인도
   어린이들의 마음을 하나님 앞으로 이끌어야 하며, 교회까지 나올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개인적 상담을 해야하며, 그들 개인에게 관심을 갖고 있음을 알게 해 줍니다.

8) 어린이 전도의 결산
 (1) 신입 반 운영 교육
     전도하여 교회로 인도된 어린이에게는 교회학교에서 운영하는 신입 반에 들게 하여,

     교회생활에 어려움 없이 신앙 성장이 될 수 있게 도와야 합니다.

     성경말씀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발로 알고,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며 살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2) 말씀순종 생활훈련
     그리스도의 정병이 되도록 교사는 어린이들의 생활을 살펴야 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영적으로 점검을 게을리 해선 안됩니다.

     어린이들의 생활현장(노는 장소, 학교, 놀이터, 교사의 집 초청(!)도 좋다.)에 자주 가야하며,   

     부모님 방문이나, 학생을 만나는 일을 계속해야 합니다.(주일에 주신 말씀대로 살았는지 체크.)
 (3) 전도자로 파송
     교육과 생활훈련을 통과한 어린이들은 전도자의 사명을 받고, 전도하는 일에 전력할 수 있도록

     성장시켜야 합니다. 어린이 전도의 묘책은 '현장에 가서 일하는 것' 밖에 없습니다.

     가서 찾고, 가서 강권하고, 가서 가르치고, 가서 전하고, 가서 자라게 해야 합니다.

     그러면, 성령께서 말씀을 통하여 이 모든 일들을 이루게 하십니다.

9) 어린이 전도 프로그램
 (1) 이산가족 찾기 운동(잃은 양 찾기/ 대상자 파악, 찾아 나서기)
 (2) 짝궁 초청잔치(학교 짝궁 초청으로 반별실시)
 (3) 특별프로그램 전도(인형극, 선교영화, 교사연극, 비디오, 하루전도집회 등)
 (4) 반별프로그램(담임교사와 학생들이 친구를 초청하여)
 (5) 학교앞전도(풍선전도, 편지 보낸 후 만남, 초대된 친구와 교사의 만남 등)
 (6) 교사의 집에 어린이 성경 공부반을 개설.(토요일)
 (7) 교회 무료과외 교실(시설활용), 독서실 등을 계획.
 (8) 교회 주변 교우사업체를 이용한 전도를 계획.
 (9) 아파트 공터, 놀이터, 농구대가 있는 장소 등을 이용.
 (10) 어린이 컴퓨터반 운영.(어린이들을 위한 기독교사이트 공개, 좋은 컴퓨터사용법) 등


10) 전도의 도구들
 (1) '사 영리' 
 (2) '풍선 전도' 
 (3) '편지', '엽서', '카드', '초청장' 
 (4) '선물' (직접 방문, 약속장소에서)
 (5) '전도 프로그램 준비' (교회, 가정) 
 (6) '파티'(교회, 가정) 
 (7) '생일잔치' (나, 친구) 등등

3, 교사의 다짐


교사의 가슴이 열리면 하늘이 열린다.
아이들(N세대)에게 핑계대지 말고 내가(교사) 변화되어야 한다.
N세대를 향해 꿈을 갖자.
N세대를 무엇으로(기준은?) 변화시켜 나갈 것인가?

 

- 그 모델은 내(교사)가 아니라, 오직 예수님이어야 한다.
18세기, 19세기의 제자말고, 21세기에 맞는 예수의 제자를 만들어야 한다.
   

 N세대를 읽자!


- 어린이 교육에 열정을 갖고 일하는 부지런한, 헌신된 교사가 되라.
- N세대 아이들이 교회를 떠나는 이유는 세상문화매체보다 뒤떨어지기 때문이다.
- N세대 아이들이 무엇으로 사는가? 컴퓨터, 인터넷이다.
   

 아이들보다 교회가 확 바뀌어야 한다.


- 채팅 할 줄 아는 선생님이 되라.(변화된 디지털 교사/ 영화, DDR, 키보드 두드리기 등)
- 지루한 예배가 문제이다.(변화된 예배/ 지루하면 곧 바로 리모콘을 누르는 아이들)
   듣기만 하는 분반공부는 의미 상실이다.(쌍방향 통신/ 질문, 대화식 공감대 형성)
   성경학교, 수련회, 캠프의 근본적인 변화를 모색하라.(엄마 때문에 참석해요!)
   일당백 어린이 제자훈련을 시도하라.(정예화 된 아이들)
   어린이도 전도현장으로 서게 한다.
   학부모도 함께 참여하는 교회학교를 만들라.
   사이버 교회학교 체제를 도입하라.(사이버 교육관 만들기, 채팅방 개설하여 토론, 큐티)
   다시 살아난 에스겔 골짜기의 아이들.


- 어린 영혼들에게 비전을 불어넣어 주는 에스겔(교사)이 되라.
   하나님의 사랑을 아는 교사가 되라. 창1:27-28, 요3:16, 요일4:7-13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교사가 되라. 마1:18-23, 요20:28-31, 마16:16, 요14:6
   구원의 확신을 가진 교사가 되라. 요20:30-31, 고후13:5
   성경말씀을 잘 아는 교사가 되라. 딤후3:14-17, 요20:31, 요5:39
   기도를 배우는 교사가 되라. 마6:5-13, 빌4:6-7, 갈4:6,눅11:13
   교회에 대하여 잘 아는 교사가 되라. 엡1:21-23, 행20:28, 마16:18, 딤후4:7-8
   어떻게 사는 것이 성도의 삶인지를 아는 교사가 되라. 롬10:13-15, 딤후4:2, 행1:8, 눅19:10

교회의 절기를 전도의 기회로 삼자.(행5:12-14)
한 영혼 구원 행사를 계획하라!

학1:14 주여! 교사들을 흥분시키소서.

 

(옮겨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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