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36개 특산물 그 중 엄선된 13개 맛 좀 보시렵니까?

[농식품부와 함께하는 우리 농식품 바로 알기] ③지역 특산물

 

농산물의 품질은 기후, 토양 등 재배 지역의 환경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농식품의 품질이나 명성이 해당 지리적 특성에서 기인하는 경우 그 지역의 특산물임을 표시하는 지리적표시제도를 운영한다. 지리적표시제에는 2002년 '보성녹차'가 제1호로 등록된 것을 시작으로 현재 136개의 지역 특산물이 등록돼 있다. 이 중 지난해 12월 농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2013년 우수 지리적표시 생산자 단체'로 선정한 13개 단체의 농·축산물을 소개한다. 우수 지리적표시 생산자 단체 선정은 국내 우수한 지리적 특산품의 지속적인 관리 및 육성을 위해 농식품부가 2012년부터 매년 실시해오고 있다.

김천자두

김천자두는 경상북도 김천시에서 생산된 자두를 말한다. 김천시는 연평균 기온이 13.8℃로 타 지역보다 높고, 게르마늄 성분을 많이 함유한 토양과 배수가 양호한 사양토가 80% 이상 차지해 우수한 품질의 자두를 생산할 수 있는 지역이다. 일교차도 커서 자두의 당도가 높은 편이다. 특히 ㈔김천자두협회는 2009년 지리적표시제에 등록한 이후 이사회, 품질관리위원회, 품질관리조사원 등 조직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관리 능력이 있는 농가만을 회원으로 선정하는 등 엄격한 품질관리를 실시해 이번에 13개 우수 지리적표시 생산자 단체 중 최우수로 선정됐다.

봉화송이

봉화송이는 경상북도 봉화군에서 나는 송이를 말한다. 봉화군은 우리나라 주요 송이 산지 중 하나로 태백산맥과 소백산맥이 분기하는 지점에 있어 산이 깊고 청정한 지역이다. 이곳은 특히 소나무 숲이 널리 퍼져 있어 송이가 많이 생산된다. 송이는 살아 있는 소나무 뿌리에 기생하기 때문에 인공적으로 재배가 불가능하다. 특히 송이는 수분, 기온 등 생육 조건이 맞아야 생성되는데 봉화군은 9~10월 평균 기온이 다른 지역보다 큰 폭으로 낮아져 송이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기온 조건을 갖추고 있다. 봉화송이는 향이 짙고 단단하며 오래 저장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천쌀

경기도 이천시는 태백산맥에서 뻗어내린 광주산맥과 차령산맥에 둘러싸인 분지 지형으로 태풍과 호우 등의 기상 재해가 적다. 특히 이천쌀은 다른 지역과 달리 지하수를 관개용수로 사용해 재배한다. 청정한 지하수에는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의 무기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다. 이로 인해 이천쌀은 각종 무기 함량이 풍부하고 밥을 했을 때 차진 것이 특징이다. ㈔임금님표이천브랜드관리본부는 이천쌀의 품종을 밥맛이 좋은 '추청'으로 단일화하고 지역 농협에 속한 농가들과 생산 전 쌀 가격을 결정해 전량 구입하는 계약 재배를 통해 양질의 쌀을 생산하고 있다.

횡성한우고기

횡성한우는 고기가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강원도 횡성군은 해발 100~800m 구릉성 산간지대로 물이 풍부하고 일교차가 뚜렷하다. 이와 같은 기후에서 자라는 한우의 90% 이상이 1등급 이상을 받을 정도로 우수한 품질의 고기가 생산된다. 현재 횡성한우고기라는 지리적표시제 마크를 부착할 수 있는 제품은 횡성축산업협동조합과 횡성한우 브랜드 참가협약을 맺은 900여 개 농가에서 키운 혈통이 등록된 거세우이며 그중에서도 1등급 이상을 받은 것이다. 거세우는 거세한 수소로, 자라면서 성질이 온순해지며 육질이 부드러워지는 특징이 있다.

해남겨울배추

겨울배추는 8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재배되는 월동 작물로 기후가 온화한 남부 지방에서만 재배가 가능하다. 특히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인 전라남도 해남군은 겨울배추 재배에 알맞은 지역으로 이곳에서 자란 배추는 '해남겨울배추'로 지리적표시제에 등록돼 있다. 해남겨울배추는 조직이 치밀하고 속이 꽉 차 쉽게 물러지지 않으며 단맛이 감돈다. 또한 해남군은 게르마늄 성분을 함유한 황토밭이 많아 유효한 성분이 풍부한 배추가 생산된다. 게다가 겨울에는 병충해가 없기 때문에 농약을 거의 쓰지 않아 해남겨울배추는 친환경 먹을거리로 손꼽힌다.


	지역 특산물

고흥유자

고흥유자는 전라남도 고흥군에서 나는 유자를 대상으로 한다. 유자는 껍질이 단단하고 울퉁불퉁하며 향과 색이 짙은 것이 좋다. 고흥군에서 생산되는 유자는 다른 지역의 유자에 비해 당도가 높고 향이 진하며 과즙이 풍부하다. 이는 고흥군의 온화한 기후와 풍부한 일조량 때문이다. 고흥군은 지형적으로 반도이자 리아스식 해안으로 이뤄져 있어 온도 변화가 적고 겨울철에 따뜻한 해양성 기후를 지닌다. 덕분에 추위로 과일이 어는 등의 피해가 적다. 현재 고흥유자는 세계적으로 우수한 품질을 인정 받아 유자청, 유자음료, 유자잼 등으로 가공돼 전체 생산량의 80%가 중국, 일본, 미국 등 해외로 수출되고 있다.

상주곶감

상주곶감은 경상북도 상주시에서 생산된 곶감이다. 예로부터 곶감으로 유명한 이곳은 특별히 '상주둥시'라는 품종을 재배한다. 상주둥시는 생으로 먹기엔 떫은맛이 강해 홍시나 곶감으로 먹어야 제 맛을 즐길 수 있다. 상주시는 토질이 비옥하고 햇볕이 잘 들며 바람이 잘 부는 등 곶감을 만들기에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

특히 곶감 건조기인 11~12월에 다른 곶감 주산지보다 기온이 낮아 감이 홍시가 돼 흘러내리거나 꼭지로부터 떨어지는 경우가 드물고 곰팡이 등 미생물이 생육하기 어려워 품질 좋은 곶감을 생산할 수 있다. 상주곶감은 색이 선명하고 탱글탱글하며 당도가 적당한 것이 특징이다.

정안밤

정안밤은 충청남도 공주시 정안면에서 생산된 밤으로 한정한다. 정안면은 대부분 구릉지로 밤나무가 많이 자라고 있으며 물빠짐이 좋은 토양으로 병충해가 적다. 또한 연평균 기온 11.8℃, 4~10월 평균 기온 19.1℃로 밤 재배에 적합한 기후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로 인해 정안밤은 당도가 높고 단단하며 오래 저장할 수 있다. 게다가 밤나무에서 잘 익어 저절로 떨어진 밤만 줍는 자연낙과 채취법으로 수확해 전체적으로 과실의 품질이 우수하다. 정안밤생산자영농조합법인은 현재 130개 지역 농가와 함께 유기농·무농약 등 친환경 농법으로 정안밤을 생산하고 있다.

함평한우

함평한우는 전라남도 함평군에서 생산된 한우를 말한다. 해안 지역에 있는 함평군은 연평균 기온 12~14℃로 기후가 온화하고 여름과 겨울의 연교차는 25℃ 정도로 크다. 함평한우는 단백질·비타민·미네랄 등 각종 영양을 풍부하게 배합한 사료를 먹고 자라 육질이 부드럽다. 함평한우라는 지리적표시제 마크를 부착할 수 있는 제품은 함평한우 혈통등록사업을 통해 선별된 우수 정액을 통해 인공수정으로 태어난 소에서 생산된 1등급 이상의 한우고기다. 이러한 소의 경우 7개월경에 거세를 해 육질을 부드럽게 하고 있으며 사육 시기별로 사료의 종류를 다르게 하는 등 체계적인 사육 시스템으로 길러내고 있다.

홍천찰옥수수

강원도 홍천군에서 생산되는 홍천찰옥수수는 차지고 고소하며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홍천군은 토양이 비옥하고 찰옥수수가 재배되는 시기인 4~9월에 평균 일조시간이 183.2시간으로 타 지역보다 길며 일교차가 커서 옥수수의 맛이 좋다. 일조시간이 길면 광합성이 활발해 탄수화물 축적이 용이해진다. 특히 탄수화물 중 찰옥수수의 찰기를 좌우하는 아밀로펙틴의 함량도 높아져 단맛이 풍부하고 차진 옥수수가 생산되는 것이다. 지리적표시제 마크가 부착되는 홍천찰옥수수는 길이 17~20cm로 병충해를 입지 않고 낱알이 알차게 붙어 있으며 껍질이 시들지 않은 것 등의 기준에 부합되는 특품으로 선별된다.

여주쌀

경기도 여주시에서 생산되는 여주쌀은 투명하고 윤기가 나며 밥을 지었을 때 차진 것이 특징이다. 여주쌀 하면 특히 밥맛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단백질 함량이 낮기 때문이다. 농식품부에 의하면 우리나라 쌀의 단백질 함량은 6~8%이나 여주쌀은 5.8%로 낮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쌀은 밥을 지었을 때 점성과 탄성, 구수한 맛이 떨어진다.

문경오미자

문경오미자의 지리적표시 대상 지역은 경상북도 문경시 일원이되 해발고도 250m 이상으로 정한다. 문경시는 조선시대 인문지리서인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기록이 남아 있을 정도로 예로부터 오미자 자생지로 유명하다.

이곳은 지형적으로 산세가 험준하고 고도가 높으며 오미자 생육에 적합한 사양토가 많아 우수한 품질의 오미자가 생산된다. 문경오미자는 간 기능 회복, 기침·가래·천식 등 만성 기관지염 완화, 치매 등 뇌질환 예방 등의 약리 성분이 탁월하다.

㈔문경오미자생산자협회는 우수한 품질의 오미자가 생산될 수 있도록 생산·유통 등 각 단계별로 기준을 마련하고 품질 기준을 준수한 농가들이 지리적표시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산모시

충청남도 서천군에서 생산되는 한산모시는 '밥그릇 하나에 모시 한 필이 다 들어간다'라는 말이 생길 만큼 결이 가늘고 고운 것이 특징이다. 과거 한산, 서천, 비인 등이 '저산팔읍(苧山八邑)'으로 불리며 모시 생산지로 명성을 떨쳤는데 이 중 한산에서 나는 한산모시가 특히 유명했다. 이런 이유로 저산팔읍에 속한 지역들은 현재 행정구역상 서천군에 속해 있지만 지리적표시제 등록명칭은 '한산모시'로 사용되고 있다. 서천군은 습도·기온·강수량 등 자연환경이 모시 재배에 적합하고, 한산모시짜기 제1대 기능 보유자인 중요무형문화재 제14호 문정옥씨, 제2대 기능보유자 방연옥씨 등 전통을 계승한 모시짜기 기술자들이 있다. 현재 ㈔한산모시조합에서 모시를 활용해 셔츠, 양말, 쿠션, 브로치 등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선보이고 있다.

글 이제남 기자 일러스트=손아름 | 자료=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제공

(Copyright ⓒ 조선일보 & Chosun.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