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신도 탐냈다더니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명필로 손꼽혔던 선조의 글씨,
각종 개혁을 지휘한 정조의 글씨,
조선 말기 명성황후의 흘림체,오늘날 궁체의 기본 특징을 보여주는 인현왕후의 글씨.
[사진 한국학중앙연구원]
그 중에서도 선조는 발군이었다. 당대의 저명한 서예가 한석봉보다 누가 더 잘 쓰냐는 소리가 나올 정도였다고 한다. 중국에서 사신이 오면 선조의 필적을 얻으려고 애를 썼다는데, 한문만 잘 쓴 것이 아니라 한글 서체도 유려하다.
선조의 글씨를 포함해 조선시대 왕·왕비·공주·사대부 등이 쓴 한글편지(언간·諺簡)를 모은 『조선시대 한글편지 서체 자전』(다운샘)이 출간됐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어문생활사연구소(소장 황문환)가 5년 여 작업 끝에 펴냈다.
서체학·문자학·국어국문학·서예 등 각계 전문가 31명이 편찬에 참여했다. 한글편지 1500여 건을 분석해 이 가운데 조선시대를 대표할 수 있는 87명의 편지 400여 건을 뽑아냈다. 그 동안 단편적으로만 알려져 있던 한글편지들을 한데 모아 종합적으로 비교해 볼 수 있게 한 것이다.
한글서체는 한문서체와 밀접히 연관된다. 어문생활사연구소 이종덕 전임연구원은 “해서체로 또박또박 쓴 선조의 한문서체가 한글 편지에도 그대로 반영됐음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편지 서체를 시대배경과 연결하기도 했다. 북벌을 추진했던 효종의 한글 편지에서는 거침없고 활달한 기품을, 정조의 글씨에서는 문체반정을 추진했던 굳건한 의지를 느껴볼 수 있다는 것이다.
망국을 눈앞에 둔 고종의 비 명성황후의 한글편지는 140여 편이나 전한다. 이 가운데 세로줄이 똑바르지 않은 경우가 많아 눈길을 끈다. 이 연구원은 “줄을 맞추는 데 신경 쓰지 않고 흘림체로 거침없이 쓴 필체에서 일국을 좌지우지하던 명성황후의 개성이 드러나는 듯하다”고 평가했다.
인조의 계비 장렬왕후, 효종 비 인선왕후, 숙종 비 인현왕후 등도 달필로 인정받는다. 특히 인현왕후의 글씨에는 오늘날 궁체의 기본적 특징이 이미 나타나고 있다. 공주가 쓴 한글편지로 온전하게 전하는 것은 효종의 둘째딸 숙명공주의 편지 한 편뿐이다. 이밖에 왕실의 편지를 대필했던 궁녀들의 글씨, 그리고 송시열·김정희 등 역사적 인물들의 한글편지 등도 살펴볼 수 있다. 황문환 소장은 “어절과 음절 등을 비교해보며 서체간 유사성과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편집했다. 한글 서체 창작과 예술 분야는 물론 컴퓨터 폰트 개발, 패션과 디자인 산업 등에도 폭넓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일보]
배영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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