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전도시 접촉 및 주의사항
전도자 1.2인 1조로 병실에 들어간다. 한사람이 복음제시할때, 다른 한사람은 복음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Ex) TV볼륨줄이기, 주변환자 분위 기 살피기, 아이돌보기 등
2.전도대상자에 대한 긍휼의 마음으로 다가간다.
복장 1.밝고 수수하며 단정한 차림을 한다.
2.화려하거나 무겁고 어두운 옷차림은 피한다.3.입냄새, 강한 화장품 및 향수냄새에 주의한다.
표정 편안하고 밝은 표정으로 미소를 짓는다.
전도시간대 점심시간이나 방문객이 많은 시간은 가급적 피한다.
환자와의 눈높이 환자가 편안하게 바라볼 수 있는 위치에 자리를 잡는다.
환자 1.환자들의 건강상태를 고려해서 조심스럽게 다가간다.
2.환자들은 대부분 정신적,육체적으로 연약한 상태에 있기때문에 위로와 격려와 용기의 말이 필요하며,사랑과 섬김의 자세로 대해야 한다.
말하기
힘든 환자
말하기 힘든 환자의 경우, 결신기도나 반응의 표시로 눈을 깜빡이게 하거나 손을 움직여달라고 해서 동의를 표하게 할 수 있다.
의식 없는 환자 의식 없는 환자라고 할지라도 복음을 선포하며 영혼이 반응하도록 기도한다.
(청각은 살아있음)
병실내 다른환자 병실내 다른 환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보호자 1.보호자의 심경이나 상태도 살핀다.
2.보호자도 전도대상자이다.
3.보호자에게 환자를 위해 성경책을 읽어줄것을 요청한다.
간병인 1.간병인도 전도대상자이다.
2.간병인에게 환자를 위해 성경책을 읽어줄것을 요청한다.
병원관계자 1.병실에 병원관계자가 있으면 들어가지 않는다.
2.복음제시중에 병원관계자가 들어오면, 복음제시를 멈추고 진료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물러서 있는다.
3.병원관계자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Ex)간호대기실에 있는 간호사를 통해 환자명단을 입수해서 중보기도를 할 수도 있다.
장기입원환자 장기입원환자를 통해 병실분위기를 파악하고, 새로운 전도자를 소개받으며, 그를 병실 전도자로 제자화한다.
부인과병동 1.질병에 대한 질문은 안하는 것이 좋다.
2.남자 전도자들은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다.
접촉방법 1.먼저 인사하고 자신을 정확하게 소개한다.
Ex) 병원예배팀입니다, 혹은 원목실에서 기도해 드리러 왔어요..라고 소속을 분명히 밝히면..병원에서 허락한 사람이라 환자들이 덜 경계한다.(병원에서 허락을 받은 경우)
Ex) 저는 사랑의 교회 ***입니다.(병원에서 허락을 받지 않은 경우)
2.대부분 환자들은 기도해 준다고 하면 싫어하지는 않는다.
3.서둘러 복음을 전하기보다는 상대방의 질병이나 신앙상태를 파악하며 환자의 입장에 서서 아픔을 공유하고 친분과 신뢰의 관계를 먼저 형성해서 편안한 대화분위기를 만든다.Ex)손이나 발을 주물러주거나 환자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면서 자연스럽게 접촉한다.
4.치료의 하나님을 소개하며, 질병이 치유된 자신이나 타인의 간증을 통해 환자의 마음을 열 수 있다.
복음제시 1.사전동의를 얻는다.
Ex)동의가 없을때는,복음제시가 중단될 가능성이 높다.
2.환자의 상태를 살피면서 알맞은 언어와 예화와 시간을 조절한다.
3.일반병실은 6-8인이 입원해있기에 복음전할때 너무 큰 소리를 내지 않도록 한다.4.후속양육이나 중보기도를 위해 환자의 신상명세(이름,나이,병명,종교배경,연락처)를 적어온다.
복음제시 중 주의사항 1.질병이 죄의 결과임을 말하게 될때는 보편적인 상황을 얘기한다.
(개인에게 적용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2.타종교인이나 기독교를 비판하거나 거부하는 사람들과 논쟁은 삼가하고 친절하게 대해 준다.
복음제시 거절할 경우 1.가벼운 미소로 인사하고, 전도지를 남겨두고 나온다.
2.복음제시는 거부하고 기도만 받겠다고 하는 환자는 자연스럽게 기도속에서 간단히 복음제시를 한다.
기도 1.환자 뿐만 아니라 가족과 간병인 그리고 병원관계자(담당의사,간호사)를 위해서도 기도한다.
2.기도내용은 환자의 가장 큰 문제와 아픔 그리고 질병치유를 위해서 기도한다.
3.기도할때는 너무 큰소리로 장황하게 하지 않도록 한다.
환자 재방문 1.간단한 음료나 음식, 복음에 관련된 책자나 테잎을 선물로 준다.
2.한주간의 안부와 병세 호전 상태를 확인하고, 복음의 확신을 다시 심어주며, 기도해주고, 또 다른 새로운 환자나 전도대상자가 있는지 살핀다.

공공장소(공워,놀이공원,백화점)전도시 접촉 및 주의사항
공원 및 놀이공원 1.공원이나 놀이공원은 사람들이 휴식하기 원하는 곳이기에 시간적 제약이 덜한 편이다.
백화점 1.휴식공간에서 쇼핑이 끝난 사람을 대상으로 접촉하는 것이 좋다.
2.시간적 제약이 많은 장소라 짧게 복음제시를 한다.
3.주위가 산만한 장소는 가급적 피한다.
4.백화점 관계자나 경비원의 눈에 띄지 않게 행동한다.
Ex)코엑스의 경우,사유지이기에 상거래 및 복음전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음.
복음제시 및 접촉방법 1.먼저 인사하고 어느교회에서 나왔다고 신분을 밝힌다.
2.질문지 전도지를 통해 자연스럽게 접촉할 수도 있다.
3.잠깐 시간을 내달라고 양해를 구하고, 옆에 앉아도 되는지 묻고, 사전허락을 받은후 복음제시를 한다.
주의사항 1.전도대상자의 경우, 연령층에 따라 잘 접근하도록 고려한다.
2.2인1조로 접촉하는 것이 영적 무장에 도움이 된다.
3.음주중인 사람, 데이트중인 사람, 3인 이상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아파트 전도시 접촉 및 주의사항
아파트 1.아파트는 사람들이 모이는 노인정이나 상가내 은행 휴식공간에서 전하는 것이 좋다.
2.노인정은 접근하기에 용이하고, 노인 뿐만 아니라 그 가족도 함께 전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외부에서 벨을 눌렀을때, 옆집에서 미리 알지 못하도록 목소리를 적게 한다.
4.교회에서 왔다고 하면 문을 열어주지 않을 수 있기에 설문지 전도지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대중교통시설(전철역,버스터미널)전도시 접촉 및 주의사항
대중교통시설 1.의자에 앉아서 휴식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전도한다.
2.시간적 제약이 많은 장소이기에 복음에 관한 전도지로 전하는 것이 좋다.3.짧은 시간에 복음을 전해야 하므로 빨리 복음제시를 할 수 있는 상황파악이 필요하다.
4.고속터미널의 경우, 승차시간을 미리 물어보고 시간 분배를 잘해서 복음제시를 해야한다.
5.고속터미널의 경우, 여행객이 많아서 어디에 가시냐고 물으면서 접촉점을 마련한다.
6.경비가 삼엄한 날에는 전도지를 가방에 넣고 다니다가 전도할 때 꺼낸다.
7.이단이 많기 때문에 정확하게 교회와 신분을 밝히고 복음을 전하는 것이 좋다.

후생복리(고아원,소년원,양로원)전도시 접촉 및 주의사항
고아원 고아원은 부모와 함께 살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외로워하기 때문에애정을 주고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마음문을 열게 한 후에 복음을 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년원 1.복음을 통해 그들의 행위적인 죄를 깨닫게 하고 자연스럽게 주님을 영접하게 한다.
2.나이가 어리고 상처가 많으며 반항적인 성격이 대부분이다.
양로원 1.양로원은 나이가 많은 노인이나 병약자들이 사는 곳으로 외로움을 달래드리며 자녀된 마음으로 대해야 한다.
2.복음도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게 전하며 후속양육에 힘써야 한다.

교도소 전도시 접촉 및 주의사항
교도소 1.복장은 단정하고 화려하지 않도록 한다.
2.전도대상자의 개인적인 신상이나 질문은 삼가한다.
Ex)죄몫, 사생활..
3.복음제시중 죄인이라는 말에서 우리 모두는 죄인임을 강조하면서 전도대상자의 경계심을 완화시킨다.
4.전도대상자를 부르는 호칭은, 형제님/자매님으로 한다.
(선생님은 도선생을 연상시켜서 좋아하지 않음)
5.예수님의 죄값 지불과 죄로부터 자유함, 천국시민권을 얻음과 의인이 되었음을 정확하게 설명해줘서 예수님을 믿은 후에 죄책감으로부터 자유함을 얻고 새 삶을 살 수 있도록 소망을 준다.
6.복음제시장소는 열린공간에서 나눈다.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메모 :

'기독교 이야기 > 선교.전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도하는 법  (0) 2012.11.27
관계 전도 410(4단계 10가지 실천원리)  (0) 2012.10.28
전도방법 (김옥자 권사)  (0) 2012.06.12
전도인의 대화 순서  (0) 2012.05.27
전도할 때 대화의 요점  (0) 2012.04.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