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부의 특성

 

 

* 소프라노

- 일반적인 개념: 항상 서정적이며 대단히 깨끗하며, 유연성을 가진 어쨌든 젊은 생동감, 신선감이 있어야 한다.


- 오선 이상에서는 발음을 절충한다.(아 계통으로)


- 오선 이상에서는 메조 피아노/ 메조 포르테.


- 포르테 그 이상은 기록된 강약부호보다는 한 단계 아래로 노래한다.(알토와 테너, 베이스와의 균형을 위해)


* 알토

- 모든 음역에서 "고음소리"를 아래까지 가지고 내려옴으로 "가슴소리"를 사용함으로 일어나는 "깨짐"현상을 피해야 한다.


- 알토파트를 노래할 때 선율적으로, 접근하도록 노력한다.


- 깨끗하며, 초점이 잘 겨냥된 소리를 내도록 노력하라. 그래서 '치밀하게 밀어내는' 그리고 숨 섞인 탁한 소리를 피하도록.


- 계속해서 테너처럼 노래하지 말도록.


* 테너

- 큰 소리대신 생동감 있는 소리를 생각.


- 긴장감과 피곤함을 버리고 편안하고 서정적인 방식으로 노래하라.


- 가운데 C음위에서는 메조 포르테: E위에서는 메조 피아노: F위에서는 피아노로 내라.


- 고음을 내기 위해 턱을 들고 내밀어 힘을 주고 노래하지 말라.


* 베이스

- 자연스럽게 앞으로 소리를 내는, 어쩌면 밝은 바리톤처럼 노래하도록 노력하라.(지나치게 깊고 성숙한 베이스소리를 내려고 하지 말고)


- 아래 음 쪽에서 '신음소리'를 내지 말고 윗소리 쪽에서 울부짖지 말라. 가운데 C위에서와 옥타브 아래에서는 음략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 더욱 성숙한 아랫소리를 내기 위해 턱을 당기고, 혀를 뒤로 끌어당기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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