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모양을 이렇게 하면 좋습니다. 

 

 

   소리는 입으로부터 나옵니다. 그래서 소리를 최종적으로 내는 입을 어떻게 조절하느냐의 여부에 따라서 제대로 된 소리와 그렇지 아니한 소리가 발생되게 됩니다.

 

  어떤 분들은 무조건 입을 크게 벌리는 것이 최고라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그러나 지나치게 입을 크게 벌릴 경우에는 오히려 소리가 모이지 못하고 흩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지나치게 입을 모으면 아주 가늘게 뽑아내는 실과 같은 소리밖에는 낼 수가 없습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입 모양은 천차만별입니다만 그렇다고 하여도 어느 정도는 표준적인 입 모양은 제시할 수는 있습니다.


첫째, 입 모양을 조절함에 있어서 입 주위의 근육에 힘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왜냐 하면 각각의 다른 발음에 따라 원활하게 조절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둘째, 입을 벌릴 때 옆으로 벌려서는 안 됩니다. 입을 옆으로 벌리게 되면 소리가 모이지 못하고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퍼지는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입 모양은

        아래로 벌어지는 모양을 취해야 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입의 모양은 여러 가지의 모음(母音)에 따라 입 모양이 비록 다르겠지만 그래도 가급적 소리의 공명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달걀이 똑바로 서 있는 모양이 좋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성악가들의 입 모양을 관찰해 보십시오. 대체적으로 달걀이 똑바로 서 있는 듯 한 입 모양을 취하고 있는 것을 자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입을 무조건 크게 벌린다든지 옆으로 벌리는 것은 좋은 입 모양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 Recent posts